즐겨찾기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한국의료기평가원입니다.
home안전관리검사원검사안내
검사안내
진단용 방사선발생장치 검사
  • 01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를 설치하거나
    이전하여 설치하는 경우
  • 02
    발생장치의 전원 시설을 변경하는 경우
  • 03
    제3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사용중지신고를 한 발생장치를 다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 04
    발생장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수리를 한 경우

    ▶X선 제어장치 교체
    ▶교전압 발생장치의 교체
    ▶ X선관장치또는 X선관교체

  • (위의내용으로 검사를 받은 경우)
    검사받은 성적서 발행일로부터 3년마다
    검사기관의 검사를 받아야함
방사선 방어시설 검사
  • 01
    의료법 제 32조의 2제 2항의 규정에
    의한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를
    사용하기 전
  • 02
    검사받은 방사선 방어시설 중
    방사선 차폐시설을 변경 설치하거나
    설정한 주당 최대동작부하를 초과할 때
    (안전관리규칙 제4조 1항)
01방사선장치안전관리 검사란?

의료기관에서 설치 운영하는 진단용 방사선발생장치를 안전하게 관리함으로써 환자 및 방사선관계종사자가 방사선으로 인하여 위해(危害)를 입는 것을 방지하고 진료의 적정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관의 개설자 또는 관리자는 아래의 사유가 있을 때에는 법 제32조의 2(진단용방사선발생장치) 제 2창의 규정에 의하여 해당 진단용 방사선발생장치(이하 ‘발생장치’라 함)를 사용중에 당해 발생장치에 대하여 검사 주기에 따라 안전관리 규칙 별표 1의 발생장치의 검사항목에 따라 동 규칙 제 6조의 규정에 의한 검사기관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다만, 제조·수입품목허가를 위하여 시험검사기관의 검사(의료기기법) 시행규칙 제 5조 제 1항 2호, 제18조 제 1항 및 제 20조 제 1항 제 6호)를 의료기관에 설치하여 받은 경우에는 그 검사 성적서 발행일로부터 3년 이내에 검사기관의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를 받은 발생장치는 검사 성적서 발행일로부터 검사 주기마다(3년마다) 검사기관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년마다라 함은 3년을 초과하지 않음(3년 이내)을 의미합니다.

02방사선방어시설 검사

안전관리규칙 제 4조 제3항에 의거 방사선방어시설은 별표 2의 방사선 방어시설 검사기준에 따라 당해 발생장치를 사용하기 전에 안전관리 규칙 제 6조의 규정에 따라 검사기관의 검사를 받야아 합니다.

위의 내용으로 검사 받은 방사선방어시설 중 방사선 차폐시설을 변경 설치하거나 방사선 차폐시설의 설계 시의 설정된 주당최대동작부하를 초과할 때 에는 지체없이 안전관리 규칙 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방사선 방어시설에 대하여 검사기관의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이동형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Mobile Unit, C-ram, Portable Unit, 치과용 이동형장치 및 이동형으로 제작된 엑스선 골밀도 측정기)는 수술실, 응급실 및 중환자실 이회의 장소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방사선 방어시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단일 수술실내에서만 이동하여 사용하는 경우와 고정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방사선 방어시설은 이동형 칸막이와 진료용 엑스선 방어앞치마를 반드시 갖추어야 하며,방사선 방어시설 검사는 이동형 칸막이를 갖추어야 하며, 개인 방어용구의 유무 또한 방사선방어시설의 검사성적서에 기재합니다.

※주당최대동작부하란 (단위 mA’ min/week)?

특정 촬영종류에 대한 주당최대동작부하는 아래의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촬영 종류가 여러가지인 촬영실의 경우 각 촬영종류의 주당 최대동작부하의 총합이 그 촬영실의 주당최대 동작부하가 됩니다.

(주당최대동작부하)=[최대관전류 (mA) × 최대조사시간(sec) × 주당최대촬영건수 / 60
관련법규 : 안전관리규칙 제 4조(검사 및 측정)제 3항, 제 4항